march

눈두덩이 부음 원인 해결 방법 관련 질환 및 예방법 을 알아보자 본문

이런 게 있네

눈두덩이 부음 원인 해결 방법 관련 질환 및 예방법 을 알아보자

Turtle! 2021. 6. 20. 17:31
반응형

눈두덩이가부은여자

눈두덩이 부기의 원인은 여러가지인데요, 

오늘은 눈두덩이의부음 부기 원인을 크게 6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레스받는여자사진

■ 스트레스와 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날이나, 과하게 피로감을 느낀 다음날, 5시간 미만으로 수면한 다음날에도 눈두덩이 부음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저는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다음날에는 꼭 눈두덩이 붓기 증상이 있더라구요. 그 이유가 뭘까요? 

→ 바로 우리 몸은 긴장(스트레스)을 하면 근육이 긴장되고 혈관이 수축된다고 합니다. 이 말은 곧 혈관 압박 수위도 그만큼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인데요, 바로 이 혈관 압박 수위가 높아지면 눈이 부을 수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는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를 갈망하게 하는데, 이 또한 부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뾰루퉁한여자사진

■ 체액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붓는 이유)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과도하게 붓는 분들도 있으시죠?

그 이유는 바로 체액때문입니다. 눈두덩이 피부는 얇고, 그 얇은 피부 층에 자는 사이 체액이 과도하게 쌓이는 것이죠. 자는 동안에는 눈이나 눈 주변 근육을 사용하지 않으니 체액이 고여서 이러한 눈두덩이 부음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낮, 밤 활동 시간동안 눈 주변 근육을 움직이게 되면 체액이 빠지고 순환하게 되어 서서히 부기가 가라 앉습니다. 만약 짧은 시간 안에 이러한 증상을 호전시키고 싶다면?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눈 스트레칭 등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사진

■ 노화

위에 말씀드린 체액과 같은 맥락으로, 나이가 들면 얇고 연약한 눈 주변 조직이 탄력을 잃으며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요. 이때 체액도 눈두덩이에 같이 머물 가능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두덩이부음 증상이 선명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와말초신경계

■ 급격한 체중 증가 & 말초 순환 장애

평소보다 3키로 이상 단기간 급격하게 살이 찌게 되면 혈관이 압박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럼 말초 신경계에 자극이 가서 눈두덩이부음 증상 뿐만 아니라 손 발을 포함한 몸 전체가 부을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말초 신경계란 중추 신경계를 제외한 모든 우리 몸의 신경계를 말합니다. 

소금

■ 나트륨 과다 섭취

대부분이 알고 있듯, 당연하게도 염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눈두덩이부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눈이 부을까요?

 

1. 과다한 나트륨은 우리 체내의 체액 세포와 혈관에 녹게됩니다.

2. 우리 몸은 이를 희석하기 위해 물을 끌어 옵니다.  

3. 그럼 세포 사이 사이에 물이 고이고, 이것이 심할 경우 부종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나트륨을 일일 권장량 이상으로 과다하게 섭취하면 눈 뿐만아니라 얼굴, 몸 전체가 붓는 경우가 있는 것이지요.)

 

눈이나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은 염분, 나트륨 섭취량을 한번 체크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신장 질환(요로결석, 신부전증), 위장 질환, 고혈압 등이 대표적입니다. 

빨간눈두덩이

■ 알레르기, 다래끼, 갑상선, 신장 질환, 결막염, 안구 헤르메스 등

위의 원인들이 아닌 경우 알레르기나 다래끼, 결막염, 안구 헤르메스, 신장 질환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병원에 가서 빠른 진료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예방법은?

1. 적당한 나트륨 섭취

2. 내면의 평화 (스트레스 해소 및 휴식 취하기)

3. 칼륨 적당량 꼭 섭취하기.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을 유지해준다고 해요, 몸 속 노폐물을 처리하고 에너지 대사와 뇌기능 활성화에 좋다고 하네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아보카도, 연근, 키위, 고구마, 시금치, 오이 등이 있습니다.)

 

과다한 염분 섭취와 스트레스로 이한 눈두덩이 부음 증세라면, 위의 1번, 2번 정도가 큰 예방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배고프면 밥 먹어야지와 같은 당연한 말일 수 있지만, 사실 건강을 챙기기 위한 당연한 방법이죠. ㅜㅜ

 

오늘은 눈두덩이부음 눈두덩이부기 증상을 알아봤는데요,

저의 경우엔 스트레스와 피로가 가장 큰 눈두덩이 부음의 원인이네요. ㅜ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 증상인 만큼, 자세히 알아보시고 필요한 경우 꼭 병원을 방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